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메인메뉴

자유게시판

서브메뉴

정책제안/의견

정책제안/의견
노동 보건의 놓치기 쉬운 함정
작성자 김 남 식
댓글 0건 조회 3,405회 작성일 2015-01-08

본문

87년 대투쟁 이후의 노동운동 방향은 조직사업을 강화하면서 조합원 대중을 노동조합의 틀 아래로 묶어 조합의 선명성과 힘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단사에서 대립적 노사관계로 치달았다. 90년대 들어 노동조합은 산업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과 보건 등 조합원들의 건강권에 눈을 뜨면서 각 단사에서 산안 연대의 틀을 꾸려내며 노동계, 학계, 의료계 등을 총망라해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건강권 확보에 많은 힘을 실으며 근골격계 질환 등의 건강권을 투쟁해왔다. 그리고 IMF 위기와 산업안전보건법의 개악 등으로 많은 노동자들이 힘든 날들을 맞으며 산재 승인 여부에 대한 이견으로 힘든 싸움들을 하고있다.

* 건강권을 지키기 위한 안전 보호구의 엄격한 테스트는 조합원의 건강권을 지켜내기 위한 조합의 최후 선택권이다. 용접시에 발생하는 각종 중금속에 노출되어 있는 우리는 허술한 기준으로 보호구를 선택해서는 안될것이다. 예를들자면 방진마스크 테스트에는 Nacl(염화나트륨)테스트와 파라핀 오일테스트 혹은 Oil Mist 테스트를 하는데 단사의 노안부장들 께서도 아시겠지마는 Nacl 테스트는 고체성분, Oil Mist 테스트는 액체성분 인거죠.
일반적으로 조선 사업장은 분진이 많으니 Nacl 테스트를 하고, Oil Mist 테스트는 테스트 시간이 많이 걸리니까 검정 기준에만 통과하면 Nacl 테스트 결과치가 우수한 제품을 선택할려는데 큰 함정이 있습니다.
철판에 용접할때 겨울철에는 가스토치 등으로 예열후, 또는 전기판으로 Heating 후에 용접을 합니다. 수분을 제거하는거죠. 그렇게 Heating 을 하든 안하든 계절과 관계없이 철판에는 항상 수분을 머금고 있습니다. 용접의 높은 열로 인한 연기와 함께 피어 올라오는 것이 수증기. 바로 물알갱이 인거죠. 이것과 함께 철판속에 수많은 중금속들이 액상속에 섞여 비산되어 우리 호흡기로 들어오는데 어떻게 Oil Mist 테스트를 간과할 수 있겠습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이것에 더 높은 평점을 주고싶습니다.

Tip : 활성탄만 테스트 해도 쉽게 알수 있을겁니다.
      Loading 을 걸어 100분정도 지나지 않아도 쉽게 알수 있을겁니다.
      어떤 제품은 5분을 경과 하지 않는 것도 있다함.
      조선소는 장시간 용접을 하기에 Loading 시간을 길게 잡을수록
      성능의 우수제품을 선별할수 있음.

하단카피라이터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 주소. (51503)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마디미서로 64 노동회관 201호
Tel. 055-283-9113~4 / Fax. 055-267-1266 / 진보넷ID : 경남일
모든 자료는 자유롭게 출처를 밝히고 전재·인용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상업적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사전에 경남지부와 협의하여야 합니다. (No Copyright Just Copyle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