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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노사정협의체 불참 통보, 신뢰에 대한 배신이다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69회 작성일 2022-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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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와 금속노조 경남지부가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노사정협의체 참석을 거부한 대우조선해양을 규탄하고, 정부의 역할을 촉구했다.

 

지난 여름 51일간의 파업투쟁을 했던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의 투쟁 이후 조선업 인력, 하청노동자 저임금, 노동기본권 문제 등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정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1014일부터 노사정협의체 구성을 위한 실무협의를 이어오던 중 대우조선해양은 노사정협의체에 불참하겠다는 통보를 해온 것이다.

 

조형래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장은 발언을 통해 지난 여름 거통고 조선하청지회의 투쟁은 단순히 노사의 투쟁이 아니라 경상남도의 산업과 고용, 미래를 좌지우지할 중요한 투쟁이었다. 한국 조선 산업의 미래와 대우조선의 미래에 대한 고민 속에 협상을 했고, 불만족스럽지만 합의했다라며, “그리고 약속한 것이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노사정이 함께 모여 왜곡된 고용구조를 개선하고 장기적으로 한국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체제로 만들어보자는 것이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조 본부장은 국가적 관심,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던 협상 결과에 대해서 대우조선해양이 일방적으로 그 자리에 나오지 않겠다는 통보를 한 것은 굉장히 잘못되었다. 한화로의 매각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자본이 사회적 합의를 가벼이 여기는 것은 아닌지 염려와 의혹을 버릴 수 없다라며, “정부가 재벌을 강제하지 않으면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사회적 합의가 노사의 투쟁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정이 함께 한 것이다. 노동자의 차별을 줄이고, 착취 구조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사정의 고민 끝에 이루어진 합의문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라며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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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수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장은 사측이 계속해서 책임을지지 않으려고 여러 이유를 갖다 대면서 이 합의를 이행하지 않는 명분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51일간의 투쟁 이후 500억에 가까운 손배를 때렸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소 현장의 비정규직 하청노동자들의 차별문제, 저임금 문제, 그리고 사람들이 오지 않고 숙련 노동자들이 이탈하는 문제까지 노동자와 회사가 서로 협의해서 조선산업 발전과 지역경제 발전의 방향으로 나아가려 했다라며,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이어 김 지회장은 하지만 회사가 외면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손배가압류를 한화그룹에게 떠넘기고, 사회적 합의를 파행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노동자들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려는 자본의 속성이 드러나고 있다고 본다라고 규탄했다.

 

안석태 금속노조 경남지부장은 파업 이전부터 조선소 내의 구조적 문제를 방관해왔던 대우조선해양과 산업은행, 51일 파업 투쟁 이후에야 나섰던 정부와 지자체 또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라며, “대우조선이 노사정협의체 참여를 거부하는 것은 한화 자본이 조정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 또한 지울 수 없다. 한화 자본이 대우조선을 실제로 조선 산업을 운영하려고 한다면 조선 산업에 대한 구조적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상생 협력 TF의 장에 나설 수 있도록 움직여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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